자격증 & 시험 준비

직업과 경력개발 기출

squareegg 2025. 6. 25. 01:46

📚 범위

  •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 직업윤리
  • 의사소통능력
  • 대인관계능력

📝 문제 및 정답

문제 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기술, 태도)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 수준별로 체계화하여 표준화한것

정답: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문제 2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해당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능력 외에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 능력

정답: 직업기초능력

문제 3

다음중 직업기초능력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 의사소통능력
  • 대인관계능력
  • 수리능력
  • 정보능력
  • 문제해결능력
  • 기술능력
  • 자기개발능력
  • 조직이해능력
  • 자원관리능력
  • 직업윤리

정답: 모두 해당 (전체 10개 영역)

문제 4

다음은 직업윤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직업윤리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의미한다.
  2.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직업윤리의 하위능력으로는 근로윤리와 공동체 윤리가 있다.
  3. 직업윤리의 하위능력 중 근로윤리는 업무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근면하고 성실하고 정직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의미한다.
  4. 직업윤리의 하위능력 중 공동체윤리는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봉사하며, 책임있고, 규칙을 준수하며 예의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의미한다.
  5. 근래에 와서 직업생활을 함에 있어 개인이 반드시 지켜야 할 직업윤리로 능력을 많이 언급하고 있다.

정답: 5번

  • 해설: 직업윤리는 능력보다는 태도와 자세에 관한 것으로, 근래에는 능력보다는 윤리적 가치와 태도를 더 중요시하고 있다.

문제 5

팔로워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팔로워십은 부하로서 바람직한 특성과 행동을 의미한다.
  2.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두 개념은 상호 보완적이며 필수적인 관계이다.
  3.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두 개념은 상호 배타적이며 상충적인 관계이다.
  4.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각의 역할을 가지고있다.
  5. 팔로워들은 융화력가 겸손함이 있어야 하며, 리더의 결점이 보일대도 덮어주는 아량이 있어야 한다.

정답: 3번

  • 해설: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상호 배타적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문제 6

다음의 팔로워십 유형과 특성을 연결하시오.

정답:

  • 소외형 ■ 자립적인 사람, 일부러 반대의견 제시
  • 순응형 ■ 팀플레이를 함, 리더나 조직을 믿고 헌신함
  • 실무형 ■ 조직의 운영방침에 민감, 사건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봄
  • 수동형 ■ 판단, 사고를 리더에 의존, 지시가 있어야 행동
  • 주도형 ■ 가장 이상적인 멤버십 유형

문제 7

팀워크를 촉진하기 위한 동료 피드백을 장려하는데, 도움이 되는 4단계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가. 간단하고 분명한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나. 행동과 수행을 관찰한다.

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라. 뛰어난 수행성과에 대해 인정해 준다.

정답: 가 → 나 → 다 → 라

문제 8

팀에서 창의력 조성을 위해 협력을 장려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비결로 거리가 먼 것은?

  1. 상식에서 벗어난 아이디어는 솔직하게 비판한다.
  2. 침묵을 지키는 것을 존중한다.
  3.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4.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한다.
  5.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 본다.

정답: 1번

  • 해설: 창의력 조성을 위해서는 상식에서 벗어난 아이디어도 수용하고 격려해야 한다.

문제 9

훌륭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고려해야 할 질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쟁점의 모든 측면을 다루었는가?
  2. 모든 팀원과 협의하였는가?
  3. 혼선을 줄이기 위해 팀 외부와 차단할 필요가 있는가?
  4. 모든 팀원이 의사 결정에 동의하는가?
  5. 팀원들은 의사 결정을 실행함에 있어서 각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는가?

정답: 3번

  • 해설: 팀 외부와의 차단은 오히려 정보의 다양성을 제한하여 의사결정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문제 10

다음 중 리더십의 정의와 거리가 먼 것은?

  1.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목표를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영향을 주는 행위
  2. 목표달성을 위하여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행위
  3. 주어진 상황 내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 또는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4. 자신의 주장을 소신 있게 나타내고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는 힘
  5. 조직구성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행위

정답: 5번

  • 해설: 권한 위임은 리더십의 한 방법일 수 있지만, 리더십의 본질적 정의는 아니다.

문제 11

임파워먼트의 여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도전적이고 흥미 있는 일
  2. 학습과 성장의 기회
  3. 개인들이 공헌하며 만족한다는 느낌
  4. 긍정적인 인간관계
  5. 상부로부터의 지원

정답: 3번 (모든 선택지가 임파워먼트의 여건에 해당함 문제 오류 가능성)

문제 12

다음 중 갈등의 단서로 볼 수 없는 것은?

  1. 개인적인 수준에서 미묘한 방식으로 서로를 공격한다.
  2. 타인의 의견발표가 끝나고 난 다음에 타인의 의견에 대해 비판한다.
  3. 핵심을 이해하지 못한 것에 대해 서로 비난한다.
  4.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논평과 제안을 한다.
  5. 편을 가르고 타협하기를 거부한다.

정답: 2번

  • 해설: 타인의 의견에 대한 건설적 비판은 정상적인 토론 과정이며, 갈등의 단서가 아니다.

문제 13

갈등 해결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윈-윈 해법을 찾는 갈등 해결 유형은?

  1. 회피형
  2. 경쟁형
  3. 수용형
  4. 타협형
  5. 통합형

정답: 5번 (통합형)

문제 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능력이 아닌 것은?

  1. 문서이해능력
  2. 문서작성능력
  3. 경청 능력
  4. 의사표현능력
  5. 고객서비스 능력

정답: 5번

  • 해설: 고객서비스 능력은 별도의 직업기초능력 영역이다. +안나온것은 기초 외국어 능력

문제 15

일 경험에서 의사소통의 목적과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높인다.
  2. 조직 내 구성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킨다.
  3. 구성원들 사이에서 서로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넓혀 준다.
  4. 구성원 간 의견이 다를 경우 설득한다.
  5. 조직 생활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전달한다.

정답: 3번

  • 해설: 의사소통의 목적은 지각의 차이를 넓히는 것이 아니라 좁히는 것이다.

문제 16

다음은 의사소통능력의 종류별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문서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은 문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요점을 판단하며, 이를 바탕으로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다.
  2. 문서적인 의사소통은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비해 권위감이 있고, 정확성을 기하기 쉬우며, 전달성이 높고, 보존성도 크다.
  3. 언어적인 의사소통은 여타의 의사소통보다는 정확성을 기하기 힘든 경우가있다는 결점이 있으나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반응이나 감정을 살필 수 있다.
  4. 기초 외국어 능력은 외국어로 된 간단한 자료를 이해하거나, 외국인과의 전화응대와 간단한 대화 등 외국인의 의사표현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기초 외국어로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5. 일 경험에서 요구되는 기초외국어 능력에는 컴퓨터의 사용이나, 공장의 기계의 간단한 외국어 표시 등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하지 않는다.

정답: 5번

  • 해설: 기초외국어 능력에는 기계나 컴퓨터의 외국어 표시 이해도 포함된다.

문제 17

다음은 일 경험에서 사용되는 문서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회사의 업무에 대한 협조를 구하거나 의견을 전달할 때 작성하며 흔히 사내 공문서로 불림.

  1. 공문서
  2. 기획서
  3. 기안서
  4. 설명서
  5. 보도자료

정답: 3번 (기안서)

문제 18

다음은 보고서의 종류와 그 내용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영업보고서: 재무제표와 달리 영업상황을 문장 형식으로 기재해 보고하는 문서
  2. 결산보고서: 진행됐던 사안의 수입과 지출결과를 보고하는 문서
  3. 일일/주간 업무보고서: 매일/한주간 진행 될 업무에 대해 보고하는 문서
  4. 출장보고서: 회사 업무로 출장을 다녀와 외부 업무나 그 결과를 보고하는 문서
  5. 회의보고서: 회의 결과를 정리해 보고하는 문서

정답: 3번

  • 해설: 일일/주간 업무보고서는 진행될 업무가 아니라 진행된 업무에 대해 보고하는 문서이다.

문제 19

다음은 문서작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일 경험에서의 문서작성은 업무와 관련하여 조직의 비전을 실현시키는 과정으로, 조직의 생존을 위한 필수 행위다.
  2. 직업인의 주 업무로서 문서작성은 개인의 의사표현이나 의사소통을 위한 과정일수도 있지만 이를 넘어 조직의 사활이 걸린 중요한 업무이다.
  3. 문서를 작성하는 목표, 즉 문서를 작성하는 이유와 문서를 통해 전달하려는 것을 명확히 한 후에 작성해야한다.
  4. 문서의 대상, 목적, 시기가 포함되어야하며, 보고서나 공문서에는 기대효과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5. 문서는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며, 성격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상황과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정답: 4번 (보고서나 공문서가 아닌 기획서나 제안서)

문제 20

다음은 상황에 따른 문서작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업무 내용과 관련된 요청사항이나 확인절차를 요구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공문서를 활용한다.
  2. 정보제공을 위한 문서를 작성할 때는 상세하게 기술된 활자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업무를 추진하는 중 관련 부서나 외부기관, 단체 등에 명령이나 지시가 필요한 경우, 업무 지시서를 작성한다.
  4. 제안이나 기획을 하는 경우 관련된 내용을 깊이 있게 담을 수 있는 작성자의 종합적인 판단과 예견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5. 추천서는 개인이 다른 회사에 지원하거나 이직을 하고자 할 때 일반적으로 상사가 작성해 주는 문서이다.

정답: 2번

  • 해설: 정보제공을 위한 문서는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문제 21

다음은 문서 종류에 따른 작성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문서는 회사 외부로 전달되는 문서이므로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왜)가 정확하게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2. 공문서 작성시 내용의 마지막은 반드시 '끝' 자로 마무리한다.
  3. 설명서는 정확한 내용전달을 위해 풍성하고 상세하게 작성한다.
  4. 기획서는 상대에게 어필해 상대가 채택하게끔 설득력을 갖춰야하므로, 상대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하여 작성한다.
  5. 업무 진행 과정에서 쓰는 보고서인 경우, 진행과정에 대한 핵심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도록 작성한다.

정답: 3번

  • 해설: 설명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22

다음 중 경청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주의 기울이기(바라보기, 듣기, 따라하기)
  2. 상대방의 경험을 인정하고 더 많은 정보 요청하기
  3. 정확성을 위해 요약하기
  4. 개방적인 질문하기
  5. '왜?' 라고 표현을 사용하여 질문하기

정답: 5번

  • 해설: '왜?'라는 질문은 상대방을 방어적으로 만들 수 있어 경청에 적절하지 않다.

문제 23

다음은 경청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경청은 상대방이 보내는 메시지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를 위해 노력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2. 경청은 상대방을 인간적으로 존중함은 물론 그의 감정, 사고, 행동을 평가하거나 비판 또는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3. 경청 중 상대방의 말 중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질문하거나,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확인하기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4. 적극적 경청은 자신이 상대방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음을 행동을 통해 외적으로 표현하며 듣는 것을 의미한다.
  5. 소극적 경청은 상대방의 이야기에 특별한 반응을 표현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듣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 3번

  • 해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질문하고 확인하는 것은 적극적 경청의 중요한 요소이다.

문제 24

다음은 공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감은 상대방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의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2. 공감은 상대방의 생각이 나와 일치하여 적극적으로 동의하는 것이다.
  3. 공감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 속에 담겨 있는 감정과 생각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4. 공감을 할 때는 대화를 통해 자신이 느낀 상대방의 감정을 전달해주어야 한다.
  5. 공감적 반응을 통해 상대방은 자신이 깊이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된다.

정답: 2번

  • 해설: 공감은 동의와는 다르며, 생각이 달라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다.

문제 25

다음은 의사 표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의사표현이란 말하는 이가 자신의 감정, 사고, 욕구, 바람 등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2. 의사 표현은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로 구분할 수 있다.
  3. 언어적 요소인 음성언어는 입말로 표현하는 구어이다.
  4. 비언어적, 요소인 신체언어는 표정, 손짓, 발짓, 몸짓 따위로 표현하는 몸말을 의미한다.
  5. 의사표현의 성공을 위해서는 비언어적 요소는 배제하고, 언어 요소에만 신경을 써야 한다.

정답: 5번

  • 해설: 효과적인 의사표현을 위해서는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모두 중요하다.

💡 시험 대비 핵심 포인트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 정의와 목적 이해
  •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 숙지
  • 각 영역별 세부 능력 파악

직업윤리

  • 근로윤리와 공동체윤리 구분
  • 현대 직업윤리의 중요성 이해

대인관계능력

  • 팔로워십 유형별 특성
  • 갈등 해결 방법
  •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개념

의사소통능력

  • 하위능력 4개 영역 이해
  • 문서 작성 원칙과 방법
  • 경청과 공감의 차이점
  • 언어적/비언어적 의사표현

📌 시험 Tip

  • 용어의 정확한 정의 암기
  • 각 개념 간의 차이점 명확히 구분
  • 실무 적용 사례 이해
  • 부정형 문제에 특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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